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2022 임산부 혜택 총 정리 (출산 지원금&임신 바우처)

by congsoonee 2021.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2021년이 얼마 남지 않은 11월이네요.

 이제 2022년의 출산 혜택들이 어느정도 정리 되어 확정 공고가 올라오고 있죠?

 각자의 지역 내에 혜택도 있겠지만 정부에서 지원하는 임산부 혜택도 많이 있잖아요.

 그런 것들은 어떻게 바뀌는지 궁금해져서 한 번 정리해보았어요.

 저 스스로에게 좋은 소식이 있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기도 하고요 :)

 아무래도 2021년보다는 2022년이 혜택이 더욱 좋아졌다는 느낌이네요.

 

 

 

 

 

 

 

 

2022년 1월 1일 출산부터 첫만남 이용권 200만원 지급

 

 첫만남 이용권이라고 하니 조금 낯선 이름인가요?

 이 첫만남 이용권이라는 바우처가 2022년의 출산지원금 이름입니다. 2022년 1월 1일 출생한 아이부터 해당이 되며, 분할 지급이 아닌 200만원 일시금 지급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임신과 출산을 거치며 지출이 클 때인데 제법 도움이 되는 지원금이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아 참, 첫만남 지원금은 '임신 지원금'이 아닌 '출산 지원금' 입니다. 그렇다면 '임신 지원금'도 따로 있겠죠? 그건 아래에서 말씀 드리도록 할게요.

 정부에서 지급하는 200만원 이외에도 거주하시는 지역 자체의 출산 지원금 역시 중복으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저희 지자체는 첫째아에 대해서는 아무런 지원이 없더라고요. 

 이는 지자체마다 다른 지원이니 관할 동사무소에 출산 지원금에 대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2022년도 임신 바우처 100만원 

 

 이번에는 출산 지원금이 아닌 임신 지원금입니다. 임신 또는 출산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라면 신청이 가능하고요, 사용 기한은 신청~출산일 이후로부터 2년동안 입니다. 2021년도까지는 이후 1년이었는데 기한이 늘어났네요.

 금액은 단태아는 100만원, 다태아는 140만원으로 2021년도까지의 단태아 60만원, 다태아 100만원보다 증액되었습니다. 이래서 병원에서 바우처 신청은 급하지 않으면 내년이 되어서 하라고 하는 건가봅니다.

 네 맞아요. 2021년에 임신확인서를 받으셨다 해도 2022년에 바우처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소급적용이 되지는 않으니 이미 2021년에 신청하신 경우에는 2022년이 된다고 늘어난 금액으로 증액 신청을 하실 수는 없다는 점 참고 부탁드려요. 2022년 1월 1일 이후 신청자부터 적용됩니다.

 사용은 임산부에게 관련된 모든 진료비 및 약제비, 치료 재료 구입비에 쓰실 수 있고요. 출산 이후에는 해당 영유아가 2세가 되기 전까지의 진료비 및 약제비, 치료 재료 구입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오래도록 쓸 수 있을 만큼 많은 돈은 아닌 것 같지만요 ^^;

 

 

 

 

 

 

 

 엽산제와 철분제 지원해주는 맘편한 임신 서비스

 

 일단 맘편한 임신 서비스는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니 링크 먼저 한 번 남겨드리구요.

 

 

https://www.gov.kr/portal/fertility.do

 

맘편한 임신 서비스 지원 | 원스톱 서비스 | 똑똑한 서비스 | 정부서비스 | 정부24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국민행복 카드) 임신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신청 가능

www.gov.kr

 

 

해당되는 서비스 지원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래 같았으면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서 받아야하는 서비스들이었는데 이제는 택배비만 본인이 부담하면 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많아져서 좋네요. 또한 일일이 혜택을 찾아다니지 않아도 한 곳에 모아놓고 보기 편하게 만들어주어서 혜택을 받기가 아주 수월해졌어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이거야말로 제가 임신확인서 발급 받으면 바로 신청해야지 하고 벼르고 있던 정책인데요, 정부에서 임산부의 영양섭취를 지원하기 위한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지원해주는 친환경 먹거리 정책입니다.

 지원일 현재 임산부이거나 출한 1년 이내인 산모가 해당되며, 1인당 48만원에서 80%인 384,000원을 정부에서 지원하고 본인은 20%인 96,000원을 사용하여 친환경 먹거리를 쇼핑할 수 있는 지원사업이에요.

 아래의 링크에서 신청하시거나 관할 동사무소나 보건소 등의 담당기관에서 신청하실 수도 있습니다.

 신청하시고 나서 선정이 되시면 개별 고유번호를 부여 받게 되고, 그 번호를 가지고 사이트에 가입해 구매하시면 됩니다.

 

 

https://www.ecoemall.com/main/pregnant02.do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

현재 접속 사용자가 많아 대기중이며, 잠시만 기다리시면 자동 접속됩니다.

www.ecoemall.com

 

 

 

 지원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을 보며 참고해주세요.

 

 

 

 

 

 

 

 출산 가구에 전기 요금 할인 혜택

 

 마지막으로 정부가 아닌 한국 전력공사에서 진행중인 임산부 혜택을 말씀드릴게요. 출산 가구에 대한 전기 요금 할인 제도인데요, 출산 후 신청한 달부터 아이가 36개월이 되는 달까지 전기 요금을 30% 할인해줍니다. (월 최대 16,000원 이내) 이는 한국 전력 고객센터 123번 또는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indexnfl.jsp

 

사이버지점 메인

 

cyber.kepco.co.kr

 

 

 

 임신 계획이 있거나 임신을 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