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 듯한 더위가 마치 어제의 일 같은데, 벌써 날이 많이 선선해졌습니다.
아침 저녁으로는 조금 쌀쌀한 듯 하지만 야외활동을 하기에 아주 좋은 날씨가 되었으니, 이제 밖으로 나가보고자 합니다.
10월에 즐기기 좋은 가을 축제, 지역 축제를 시리즈로 발행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먼저 10월에 서울에서 하는 축제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0월 지역 축제 일정
먼저, 10월의 축제 일정을 보기 좋게 달력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한 사이트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인데, 제가 정리한 축제 이외에도 수많은 축제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방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미 진행되고 있는 축제 알아보기
10월 이전부터 이미 진행되고 있던 축제는 창덕궁 달빛기행, 경복궁 생과방, 렛츠 종로, 서울 라이프 스타일 투어 등이 있습니다.
- 창덕궁 달빛기행
은은한 달빛 아래의 창덕궁을 만끽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2024년 9월 12일부터 11월 10일까지 진행되는 행사이며 매주 목요일~일요일에만 운영합니다.
행사는 1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회당 10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궁중문화축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경복궁 생과방
경복궁 소주방 전각에 위치한 '생과방'은 '국왕과 왕비'의 후식과 별식을 준비하던 곳입니다. 경복궁 생과방 프로그램은 조선왕조실록의 내용을 토대로 실제 임금이 드셨던 궁중병과와 궁중약차를 오늘날에도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체험프로그램입니다.
2024년 9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행사이며, 경복궁의 휴궁일에는 행사도 미운영됩니다.
1일 4회 32명이 체험 가능하며, 회차당 70분이 소요됩니다. 예매는 티켓링크에서 가능합니다.
- 렛츠 종로 페스티벌
렛츠 종로 페스티벌은 2024년 9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됩니다.
놀러와, 대학로 축제를 시작으로 윤동주 문학제, 종로 한복 축제, K-주얼리 페스티벌, 돈화문로 문화축제, 인사동 앤틱&아트페어 등등 종로만의 스토리와 문화가 담긴 체험과 전시, 공연들이 펼쳐집니다.
축제의 내용이 워낙 방대하여 다 담기 어려우니 2024 종로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0월에 시작하는 가을 축제
- 2024 유아숲 가족축제
일정: 10월 5일 토요일, 10월 12일 토요일, 10월 19일 토요일
서울의 숲들에서 펼쳐지는 유아숲 가족축제입니다. 10월 5일 토요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숲에서 해치와 함께 놀 수 있는 숲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참여 후기를 SNS에 올리면 모바일 커피 쿠폰을 지급하는 행사도 진행중입니다.
매주 진행되는 공원이 다르니 개최 기관에 확인을 해보고 방문하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진행되는 공원과 연락처는 포스터의 하단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 강동 선사문화축제
일정: 10월 11일~10월 13일
서울 암사동의 유적에서 매년 10월, 평균 4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가을 대표축제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물의 나라, 불의 나라, 흙의 나라로 파트를 나누어 공연과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짜임새가 인상깊었습니다. 개막식과 폐막식의 공연 역시 화려하게 준비되어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강동선사문화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우이천 등(燈)축제 <강북 꿈꾸는 물고기>
일정: 10월 8일~10월 20일
강북 꿈꾸는 물고기」는 우이천에서 꿈을 주제로 펼쳐지는 한지 예술 '등' 축제 입니다. 419명의 강북 어린이가 직접 만든 꿈씨앗 등과 '구름물고기' 표구철 작가의 작품이 가을밤을 풍경으로 전시됩니다. 10월 9일부터 19일까지 매일 19시~20시에는 거리공연이 진행되고 12일 토요일과 18일 토요일에는 우이천 사계 콘서트가 진행됩니다. 강북 꿈꾸는 물고기의 인스타그램에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서대문구 문화유산 야행 - 문학의 밤
일정: 10월 18일~19일
한강 작가의 노벨 문학상 수상으로 문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여 서대문구에서 진행하는 문학의 밤 행사를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문화유산 야행은 독립공원 일대에서 진행되며 서대문이 지닌 역사와 문학적 감성 속에서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선사할 것입니다. 독립과 관련된 문학, 또 문학인들의 이야기가 마음을 가득 채우며 역사와 문학이 어우러지는 밤이 될 것입니다.
하나하나 다 소개하지는 못했지만 19일부터 시작하는 서울 억새축제, 24일부터 시작하는 정동문화축제, 또 1년을 꼬박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은 그랜드민트 페스티벌 등 10월에는 정말 많은 지역축제들이 진행됩니다.
추울지 모르니 조금 겉옷 챙겨들고 축제에 한번 방문해보면 어떨까요?
경기 지역의 축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